출석강좌

  • 접수중 강좌
  • 한국사지도사과정
  • 세계사지도사과정
  • 역사전문강사과정
  • 어머니역사교실
  • 다양한특강교실

다양한특강교실

  • 감돌역사문화학교 무료역사특강
    지역 : 고양 교육장 : 일산본부
    요일 : 화, 수 시간 : 10:00 ~ 11:30
    개강일 : 2015. 08. 25 교육기간 : 2015. 08.25 ~ 2015. 08.26
    수강료 : 0원 할인가 : 0원
    문의전화 : 070-4252-6409 상태 :
    ※ 종료된 강좌라서 수강신청을 하실 수 없습니다.


    송일근(감돌역사문화연구회 전문강사)
      (사)감돌역사문화연구회 사무국장이자 역사 전문강사로 감돌역사콘텐츠 개발과 동영상 강의에 참여하고, 강사 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겨레교육문화센터 한국사지도사양성과정, 세계사지도사양성과정에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고, 다수 여러 사회단체에서 역사 관련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경순(고양시 향토문화보존회 부회장 및 공양왕고릉제전위원회 위원장)
      어려서 한학자이신 할아버지 덕에 한자와 한문을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비문에 관심이 많았는데, 유명인의 비문이 산재한 고양시로 이사 오면서 향토역사를 자연스럽게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고양시 신입공무원 연수를 포함해 약 400여 회에 걸쳐 역사해설을 하였고, 초등학교의 우리 고장 탐구과목 위탁강의를 4년째 해오고 있습니다. 고양신문과 고양문화원의 행주얼등에 향토역사에 대해 연재기고하기도 하였습니다. 고양시의 고양600년추진위원회위원으로 위촉되었으며, 고양향교 장의와 고려공양왕고릉제제전위원장을 맡고 있습니다고전번역연수원을 졸업하였으며, 학생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유학(儒學)의 사상체계강의를 해오고 있습니다. 한국국학진흥원의 의뢰로 <국조대사록기문제강(國朝大事錄記聞提綱)>을 공동 번역하였다. 역사, 특히 조선당쟁사에 관심이 많아 현재 관련 저작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2015년 2학기

    감돌역사문화학교 개강 기념 무료 역사특강

     

     학기제 역사 교육 프로그램인 감돌역사문화학교가 2015년 9월에 개강합니다. 감돌역사문화학교는 역사 공부를 꾸준히 하시는 선생님들, 또 역사에 관심이 많은 성인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주제를 깊이있게 들여다보는 강좌입니다. 2학기 개강 오리엔테이션으로 두 차례에 걸쳐 무료 역사 특강을 여오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이번 무료 역사 특강은 감돌역사문화학교(2015년 2학기)의 강사진이 직접 진행하며, 감돌역사문화학교에 본 강좌를 듣기 전에 해당 주제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전 지식에 도움을 주는 강의입니다.

     

    [무료 역사 특강 상세 안내]

     


    1. 일목대왕(궁예)이 꿈꾼 세상

     

    - 일시 : 2015년 8월 25일(화) 10:00 ~ 11:30 

    - 강사 : 송일근 (감돌역사문화연구회 전문강사) 

    - 소개 : 일목대왕은 궁예를 말합니다. 궁예는 신라 말 혼란기에 천하를 떠돌아다니며 사람들의 뜻을 모아 나라를 세우는 데 성공한 사람입니다. 그는 스스로를 미륵불이라 칭하며 혼란을 가라앉히고 새로운 세상을 여는 주인공이 되려 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곧 그의 정치는 사람들에게 외면을 당했고 결국 왕의 자리마저 왕건에게 내줘야했습니다. 이제 그에게 남은 평가는 폭군이라는 오명입니다.

    위와 같이 본다면 궁예는 실패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실패한 역사 속에서도 우리는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습니다. 궁예의 삶과 성공 그리고 패배를 통해 고려가 건국되기 이전 한반도에 살았던 사람들의 마음과 희망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2. 숙종, 14살에 조선의 왕이 되다!

     

    - 일시 : 2015년 8월 26일(수) 10: 00~11:30 

    - 강사 : 최경순 (고양시 향토문화보존회 부회장) 

    - 소개 : 숙종 임금은 역사 드라마에서 가장 많이 다룬 왕일 것 같습니다. 덕분에 우리에게도 매우 익숙한 왕입니다. 그동안 숙종은 『인현왕후전』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드라마들 때문에 여자들에게 휘둘리는 우유부단한 임금으로 여겨졌지만, 사실 연산군과 더불어 조선 시대에 가장 강력한 왕권을 행사한 임금입니다.

    숙종이 왕위에 올랐던 때는 그의 나이 14살이었습니다. 그러나 숙종은 수렴첨정 없이 처음부터 직접 정치를 맡아 행하였습니다. 14세 소년왕 숙종은 어떻게 강력한 신하들을 제압하고 강력한 왕권을 확립할 수 있었을까요? 조선 당쟁사를 공부하기 전에, 조선 당쟁의 전성기라 할 수 있는 숙종 시대를 미리 한 번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